안녕하세요. 살다마루예요.
재테크 관련 서적을 많이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부끄럽지만 이제야 이 책을 접하게 됐습니다.
자동 부자 습관 - 데이비드 바크
자동 부자 습관 (The Automatic Millionaire)는 데이비드 바크(David Bach)가 쓴 재테크 베스트셀러로, 간단한 습관을 통해 누구나 부를 축적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작고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커피값 한 잔 값으로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에 "에이... 설마..." 했지만, 책을 읽어갈수록 이해가 됐습니다.
작은 습관이 큰 습관이 되듯이, 작은 돈이 모여서 큰돈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저는 너무 많이 금전 문제에 신경을 쓰고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 같아서, 계속 이 투자를 신경 덜 쓰면서 마음 편하게 자동화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았어요.
시기적절하게 이 책을 접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인생에서 어떤 일을 하던
금전 문제에 적절히 신경 쓰는
시간을 갖지 않으면 불행해질 것이다.
금전 문제를 등한시해 과학과
천재성의 발전이 늦어져 왔다.
윌리엄 코베트
라테 요인이란 대체 무엇인가?
라테 팩터(The Latte Factor) 개념
- 하루의 작은 지출(예: 커피, 간식 등)을 줄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큰 자산을 만드는 핵심입니다.
- 매일 5달러를 절약해 투자할 경우, 복리로 엄청난 부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무지방 더블 라테 4,500원
무지방 머핀 2,500원
주스 3,950원
주스 첨가제 500원
칼로리바 1,750원
합계 13,200원
퇴직연금에 매일 5,000원씩 = 한 달 15만 원 = 1년 약 200만 원.
지난 50년간 평균 주가 상승률 10%로 연복리로 30년을 투자하면
30년간 연복리 10% 월 15만 원 = 약 3억 4천만 원
수익률: 533%
여기서 10년만 더 해볼까요?
40년간 연복리 10% 월 15만 원 = 약 9억 5천만 원
수익률: 1228%
복리가 이렇게나 무섭습니다.
10년 더 했을 뿐인데, 수익률이 30년에서 40년으로 10년 만에 2배가 되었습니다.
정말 다시 봐도 복리는 너무 놀랍습니다.
아인슈타인이 복리를 세계 8대 불가사의라고 할만합니다.
이렇게나 큰돈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버려서는 안 되겠죠?
이 복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그리고 꾸준함입니다.
저자가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라테부터 시작하는 작은 습관을 강조하는 이유가 다 있겠지요.
돈이 돈을 번다.
잠잘 때도 돈이 일하게 하라.
의지력은 필요 없다!
이 작은 습관이 계속 유지되지 위해서는 의지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산은 휴지통에 버려라
저는 항상 예산을 짜고, 수입과 지출을 매월 계산하고 가계부를 쓰고 조금이라도 더 벌고, 덜 쓰려고 항상 돈 생각에만 매달려왔습니다.
일을 할 때도,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길을 걸을 때도, 운전을 할 때도....
잠시도 걱정이 떠나지를 않았습니다.
좋은 집을 해주고 싶고, 맛있는 것 먹고 싶고, 좋은 곳 가고 싶고, 좋은 옷 사고 싶고, 사주고 싶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항상 부족했습니다.
그렇게 계속 고민하고 매달릴수록 제 자신은 엷어지고, 돈만 쫒는 제가 남았습니다.
의지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제가 미웠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누구나 그런 고민을 하고 있고, 의지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라
수입의 10%는 먼저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는 겁니다.
그 수입이 복리로 우리를 부자로 이끌어 주는 겁니다.
생각해 보면 이 단순한 원리를 가장 먼저 하고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바로 세금.
제 수입은 월급통장에 들어오기도 전에 원천징수라는 이름으로 나라에서 가져가고 있었습니다.
나라살림처럼 우리도 월급통장에 들어오면 바로 나를 위한 투자가 되도록 자동으로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세금을 합법적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연금저축펀드, 퇴직연금, ISA와 같은 절세계좌를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은 나중에 연금으로 찾기 전까지는 세금이 과세되지 않습니다.
즉 과세가 이연 됩니다.
정부가 걷어갈 세금까지도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어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자동화 + 복리 = 부자
복잡한 돈의 세계, 심플하게 만들어라
- 먼저 저축(혹은 투자)하고 나머지로 생활하는 방식을 습관화합니다.
- 특히 퇴직연금 계좌나 자산운용 계좌를 이용해 소득의 10~15%를 꾸준히 적립하라고 권장합니다.
- 신용카드 빚이나 고금리 대출부터 우선적으로 상환해야 하며, 부채 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단순한 변화와 꾸준한 습관이 장기적으로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여러 사례를 통해 증명합니다.
- 예를 들어, 월급날 일정 금액을 저축 계좌로 자동 이체 설정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파트너와 재무 목표를 공유하고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재정적 성공에 도움이 됩니다.
투자는 단순한 것이 최고다
저는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 그리고 ISA에서 어떤 종목을 투자할지에 대해서 너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웠다가도 주식이 오르고 내리고, 채권이 오르고 내리고에 따라서 일희일비하면서 거의 매일 계좌잔고를 쳐다보기 바빴습니다.
역사적으로 아주 단순하게 미국주식지수 S&P500만 투자하더라도 매우 큰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다만 높은 변동성으로 인해 계속 유지하는 데에 심리적으로 흔들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이런 높은 변동성에 대응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단순하면서도 꾸준히 지속할 수 있도록 잘 대비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아직도 고민 중입니다만, 퇴직연금계좌 IRP는 하나 정했어요.
지난 글을 참고해 주세요.
결론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와 자동화로 부자가 될 수 있는 첫걸음을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투자가 계속 유지되기 위한 심리상태 마음가짐을 유지하기 위한 안정적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비상금은 안전벨트와 같다.
저자는 3개월가량의 생활비를 비상금으로 자동으로 이자를 주는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한 계좌에 가지기를 추천합니다.
저 또한 이 비상금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저자는 내 집을 통해 삶을 안정시키고, 집의 대출금을 상환함으로써 강제적인 저축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집을 활용한 부분은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2주 상환 계획이라는데 아직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가
곧 자기 자신이다.
탁월함이란
행동이 아닌 습관으로 완성된다.
아리스토텔레스
" 이 포스팅은 순수 개인의 의견으로 좋은 정보 공유의 목적입니다.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투자 적립식 나무 NH증권에서 주식모으기 (3) | 2024.11.20 |
---|---|
다시 생각하는 재테크: IRP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 미국채30년과 미국채10년 비교 (10) | 2024.11.18 |
미국채 환노출/환헤지 - IEF와 Tiger 미국10년국채선물 비교 (7) | 2024.11.13 |
10월 용돈 만들기 프로젝트 결산 (18) | 2024.11.11 |
TIGER 미국나스닥100타겟데일리커버드콜,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비교 (4) | 2024.11.08 |